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리뷰

Table of Contents

이 리뷰를 믿을 이유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Thomas Boldt이고, 저는 이미지 생성 및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사진작가 및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한 경험이 많습니다. 2003년 첫 번째 Creative Suite 버전이 출시된 이후로 Illustrator를 사용해왔으며, 그 개발 과정을 거쳐 현재의 Creative Cloud 버전에서 개인적으로나 전문적으로 사용해왔습니다.

면책 조항: Adobe는 이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 저에게 보상이나 기타 대가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내용에 대한 편집적인 입력이나 검토를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 리뷰의 목적을 넘어서 Illustrator를 포함한 Creative Cloud의 구독자입니다.

Adobe Illustrator에 대한 상세 리뷰

일러스트레이터는 큰 프로그램이며, 모든 기능을 다루기에는 시간과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 앱의 주요 사용법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기능을 나열하는 대신, 일러스트레이터가 일반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과 모든 것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아래 스크린샷은 Windows 버전을 사용하여 캡처되었지만, Mac 버전은 거의 동일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작업 공간

일러스트레이터를 열면 진행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옵션이 제공되지만, 여기서는 RGB 색상 모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1920×1080 문서를 생성하기로 하겠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특정 목표나 작업 스타일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므로, 인터페이스에는 여러 가지 사전 설정된 구성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사전 설정은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고유한 개인 작업 스타일에 맞게 사용자 정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필요한 내용을 알기 위해 프로그램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따라서 위에 표시된 Essentials 작업 공간 사전 설정은 작업의 기초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저는 Essentials Classic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및 정렬 도구를 추가하여 사용자 정의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제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식을 반영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왼쪽에는 도구 패널, 위쪽에는 사용 중인 도구에 대한 옵션, 오른쪽에는 추가적인 선택적 설정이 있습니다. 다른 레이아웃을 선호하는 경우, 이러한 옵션을 완전히 사용자 정의하여 패널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놓을 수 있으며, 패널을 분리하여 떠다니는 창으로 둘 수도 있습니다.

실수로 이렇게 한 경우 또는 새로운 작업 공간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몇 번의 클릭으로 모든 것을 완전히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 많은 사용자 정의 작업 공간을 생성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사전 설정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Adobe는 Creative Cloud 구독 서비스의 주요 앱 모두에 일관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만들었으며, 명확한 디자인과 사용자 정의 가능성을 훌륭하게 제공하는 견고한 시스템입니다.

벡터 기반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터의 주요 사용법 중 하나가 이것이라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그 이름을 지은 이유가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얼마나 복잡하게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다릅니다.

아이콘이나 이모지 스타일의 그래픽을 작업하는 경우 원하는 대로 만들기가 매우 쉬울 수 있습니다. 시작할 수 있는 사전 설정된 도형 범위가 있으며, 이를 사용자 정의하여 귀여운 만화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테디 베어는 수정된 원으로 완전히 만들어졌습니다.

더 복잡하고 현실적인 일러스트레이션에 도전하려면 Pen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이지만, 가장 어려운 도구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클릭하여 앵커 포인트를 생성하고, 선으로 연결하여 완전한 모양을 만듭니다. 앵커 포인트를 생성하는 동안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선이 곡선으로 변합니다. 각 곡선은 다음에 배치하는 곡선에 영향을 주며, 이 때문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일러스트레이터에는 기본 Pen 도구와 비교하여 더 부드러운 곡선을 생성하는 특정 도구인 Curvature 도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부 상황에서 기본 Pen 도구에 비해 사용성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너무 많은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인트 브러시, 지우개 및 너비 도구와 결합하면 Pen 및 Curvature 도구를 사용하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라디언트를 사용하면 현실적인 하이라이팅 및 그림자 효과 또는 생생한 색상 변화를 추가할 수 있으며, 레이어링을 통해 벡터 모양이 완전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합성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Adobe가 새로운 AI 도구를 사용하여 문서의 색상을 재색칠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생성 기능을 일러스트레이터의 최신 버전에 포함시키려고 시도했지만, 현재로서는 기술적인 미리보기보다는 실용적인 도구로 느껴집니다. 재미있게 사용해 볼 수는 있지만, 전문적인 작업 흐름을 혁신시킬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은요.

개인적인 의견: 일러스트레이터는 로고를 그리거나 예술적인 걸작물을 만드는 등 모든 종류의 그래픽 작업에 탁월한 벡터 앱입니다. 벡터 모양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가 제공되므로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빠른 프로토타이핑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객체를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은 로고, 다양한 서체 및 다른 프로젝트의 다양한 버전을 빠르게 생성하고 비교하는 데 좋은 작업 공간으로 만듭니다. 다양한 반복을 개발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는 Photoshop과 같은 레이어 기반 앱에서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훨씬 느리기 때문에 개별 레이어를 선택하여 사용자 정의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도 레이어를 생성할 수 있지만, 극도로 복잡한 문서에서는 조직화 도구로 더 유용합니다. 각 항목을 개별 객체로 만들면 물리적인 객체가 앞에 있는 테이블에 있는 것처럼 조작하기가 매우 쉽고 자연스럽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이것은 일러스트레이터의 가장 좋아하는 사용 중 하나이며, 대부분 사용하는 용도와 편리합니다.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또는 빠른 프로토타이핑을 포함한 다른 프로젝트를 작업할 경우, 일러스트레이터는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기 위한 훌륭한 선택입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구성

일러스트레이터는 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페이지 레이아웃은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중 페이지 문서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단일 페이지에는 매우 잘 작동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는 훌륭한 타이포그래픽 도구 세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어떤 객체든 빠르게 선택하여 구성 단계에서 객체를 이동하기가 쉽습니다.

구성에서 다양한 객체를 빠르게 선택하고 버튼을 클릭하여 정렬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도움이되며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주로 벡터 그래픽을 위한 것이지만, 여전히 래스터 이미지와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레이아웃에 쉽게 통합됩니다.

레이아웃에 포함된 래스터 이미지를 편집하려면 이미지를 선택하고 ‘원본 편집’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간단합니다.

이미 Photoshop이 설치되어 있다면, 기본 래스터 편집기로 사용하며, Photoshop에서 편집한 내용을 저장하면 Illustrator 문서의 버전이 즉시 업데이트됩니다. Creative Cloud 전체를 활용하는 것은 큰 장점 중 하나이지만, 설치된 다른 래스터 이미지 편집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단일 페이지 문서의 경우, 일러스트레이터는 Photoshop이나 다른 래스터 기반 이미지 편집기보다 훨씬 효과적인 페이지 레이아웃 도구입니다.

모바일 앱 통합

Adobe는 모바일 앱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일러스트레이터의 모바일 동반 앱인 Adobe Illustrator가 가장 효과적인 결과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 앱 자체는 Android, iPad 및 iOS용으로 무료이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터치스크린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동 중에 벡터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만들 수 있도록 디지털 스케치북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에 그림 그리기 태블릿이 없는 경우, 기존의 터치스크린 장치를 사용하여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인에 손으로 그린 객체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은 간단하며, Creative Cloud 계정에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는 데스크톱 앱의 간소화된 버전입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러스트레이터를 로드하면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이미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열었을 경우, 모바일 앱에서 ‘업로드’ 버튼을 누르고 ‘일러스트레이터로 보내기’를 선택하면 파일이 일러스트레이터의 새 탭에서 빠르게 열립니다. 또는 Creative Cloud 계정에 저장하고 나중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컴퓨터에 그림 그리기 태블릿이 없는 경우, 기존의 터치스크린 장치를 사용하여 손으로 그린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은 정말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평가 이유

특징: 5/5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그래픽, 타이포그래피, 페이지 레이아웃 등을 위한 다양한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앱과 Adobe 모바일 앱과 원활하게 연동하여 프로토타이핑부터 완성된 제품까지 완전한 이미지 생성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할 일이 없을 정도로 많은 도구를 제공하며, 주요 기능들은 매우 잘 개발되어 있습니다.

가격: 4/5

일러스트레이터 구독을 별도로 구매하는 것은 비교적 비싸며, 특히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절반 가격에 제공하는 포토그래피 플랜과 비교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All Apps 플랜의 일부로 일러스트레이터를 구매하면 훨씬 더 좋은 가치를 얻을 수 있지만, 아마도 Adobe는 이 사실을 고려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간단하고 편리하지만 나에게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Adobe는 너무 오랫동안 안주하고 있었을지도 모르며, Affinity Designer, CorelDRAW 및 일부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지원이 잘 되지 않습니다.

사용 편의성: 4/5

일러스트레이터는 사용하기 쉽고 어려운 조합입니다. 초기 개념은 약간의 설명이 필요하지만, 아이디어를 이해하면 다음 몇 단계는 매우 쉽습니다. 프로그램은 잘 설계되어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거의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 작업 스타일에 맞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Adobe는 각 일러스트레이터 도구에 대한 빠른 가이드를 통합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환영받는 느낌이 아닙니다. 다른 벡터 그래픽 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훨씬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습니다.

지원: 5/5

Adobe의 그래픽 아트 분야에서의 우위로 인해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튜토리얼과 지원 정보가 많이 제공됩니다.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서 어떠한 버그도 경험하지 않았으며, Adobe는 질문에 답변을 해주는 지원 기술자들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광범위한 문제 해결 포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움과 지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전용 사용자 커뮤니티도 있습니다.

Adobe Illustrator 대체품

CorelDRAW (Windows / macOS)

이것은 일러스트레이터의 산업 왕관을 오랫동안 경쟁해온 Corel의 최신 버전입니다. 기능 대 기능으로 직접적인 경쟁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디지털 다운로드 또는 물리적 제품으로 제공되지만 CorelDRAW Graphics Suite 패키지의 일부로만 제공됩니다.

이로 인해 독립 복사본에 대한 가격은 놀라울 정도로 549달러이지만 전체 스위트의 구독 가격은 Illustrator 전용 구독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매월 22.42달러로 연간 청구됩니다.

Sketch (macOS only)

Sketch는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지 않고자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호소하려는 맥 전용 벡터 드로잉 도구입니다. 나는 PC 사용자이기 때문에 테스트할 기회가 없었지만, 기능 세트는 일러스트레이터와 근접해 보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더 바람직한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Inkscape (Windows/macOS/Linux)

Inkscape는 무료 오픈 소스 벡터 작성 도구입니다. 그것은 ‘전문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많은 해가 지난 후에도 버전 1.0에 도달하지 못한 소프트웨어에 전문적인 시간을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그 해들은 낭비되지 않았으며, Inkscape는 Illustrator에서 찾을 수 있는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발 커뮤니티가 이 프로젝트에 기부한 시간과 노력을 인정해야하며, 그들은 여전히 단단히 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 또한 가격에 대해서는 논쟁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옵션은 상세한 Adobe Illustrator 대체품 게시물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최종 판결

Adobe Illustrator은 좋은 이유로 업계를 선도하는 벡터 그래픽 생성 도구입니다. 강력하고 유연한 도구를 갖추고 있어 거의 모든 사람의 작업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다른 Adobe 앱과 아름답게 작동하여 완전한 이미지 생성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앱은 완벽하게 동기화되며, Adobe는 계속해서 전체 Creative Cloud 앱 패밀리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용 이외에도 Illustrator의 유일한 실제 단점은 높은 학습 곡선입니다. 그러나 기본기를 마스터하면 놀라운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Adobe의 구독 모델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것이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는지 여부는 논쟁의 여지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 Adobe Illustrator 리뷰에서 답변하지 않은 질문이 있나요?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You May Also Like

Send Your Inquiey Today